카테고리 없음

[연말정산] 노란우산 가입하기 - 나의 소득공제액은 얼마일까?

10dollars Tistory 2020. 11. 26. 00:34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이 점차 늘면서 무턱대고 개인사업자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등에 지식이 없던 터라.. 비용처리도 등한시하였네요. 연말정산이 다가오고 부가가치세 신고도 해야 하고.. 부랴부랴 비용처리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 하나만 있으면 작업이 가능하다 보니, 사업에 관련된 지출 내역이 없네요. ㅠㅠ. 그래서 검색 중 노란우산을 알게 되었습니다. 급한 대로 12월 말까지 분기(10,11,12월)로 하여 3백만 원(월 최대 1백만 원)을 넣을 수 있네요. 그냥 놔두면 세금으로 지출될 것을 노란우산에 보관? 하여 퇴직금처럼 관리할 수 있고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조금이라도 절세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은 간단히 설명해 사업자분들의 퇴직금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덤으로 소득공제도 되니 1석 2조죠. 

직장인은 퇴직금이나 실업급여 등의 안전장치가 있지만, 사업하시는 분들은 그렇지 않죠. 그래서 노란우산을 퇴직금이다 생각하고 가입하시면 좋을 듯싶네요.(주의!! 폐업이 아닌 일반 해약 시 원금손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노란우산 소득공제 절세효과

노란우산 소득공제 절세효과

노란우산 공제금 지급 계산기가 있습니다. 아래 주소로 접속 후 부금 월액과 납입기간 등을 입력하고 조회하시면 소득공제받은 금액 및 실지급액(세후)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금액 4천만 원 이하로 1년에 3백만 원을 납입하면 소득공제받은 금액은 약 50만 원으로 나오네요. 

 

노란우산 공제금 지급계산기 - www.8899.or.kr/yuma/join/deduction_amount/payment_calculation.do?mnSeq=38

 

노란우산

유의사항 위 비교금액은 가입기간, 월부금액, 이자율 등을 단순화한 예상치로써 실제 가입자의 납입현황, 소득공제 여부, 이자율 변동 등에 따라 세금 및 실지급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해

www.8899.or.kr

노란우산은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모두 가입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들의 퇴직금 준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인사업자의 폐업 또는 사망, 법인사업자의 폐업 또는 해산을 하여야지만 노란우산에 저축한 돈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퇴임, 노령 등 만 60세 이상으로 10년이상 부금 납부한 가입자는 공제금 지급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 지급기준

노란우산 지급기준

노란우산 가입하는 법

노란우산은 노란우산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가입신청이 가능하며,  제1금융권(일부예외), 우체국 등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제1금융권, 저는 신한은행에서 가입하였습니다. 각 은행 홈페이지에 금융상품 코너에 보시면 노란우산 가입 신청란이 있을 것입니다. 은행 창구에 직접 방문하지 않으셔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가입 가능합니다. 단, 가입 전 꼼꼼히 체크해보아야겠죠. 가입을 하면 폐업, 사망 전까지 원금을 받지 못한다 생각하고 가입하는 것이기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소득공제 한도가 정해져 있으니, 공제한도까지만 납입하는 것도 하나의 팁일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가입신청 주소 - www.8899.or.kr/yuma/contents/contents/contents.do?mnSeq=23

 

노란우산

공제금에 대한 수급권 보호합니다. 공제금은 법에 의해 압류, 양도, 담보제공이 금지되어 있어 안전하게 생활안정과 사업재기를 위한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www.8899.or.kr

연말정산 노란우산 가입을 통해 다음 해년도 종합소득세에서 소득공제를 받아봅시다. 12월 말까지 가입 및 납입이 가능하며 월별로 납부 시 11월 12월 두 번이지만, 분기별로 납부 시 10,11.12월을 한 번에 낼 수 있습니다. 월 최대 납입액이 100만 원이기에 총 300만 원을 분기로 한 번에 납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다음 해 1월에는 납입금액을 조정하여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노란우산은 복리이자와 압류 등에서 안전하며, 무료 상해보험가입 등의 장점이 있지만, 한번 가입하면 폐업 또는 사망 전까지 원금을 만져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노란우산 홈페이지를 통해 꼼꼼히 확인하신 후 자신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노란우산 전화번호는 1666-9988

 

관련 글 : [홈텍스] 개인사업자 사업용신용카드 등록하는 법, [국세청 홈텍스]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로 변경하는 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