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국세청 홈텍스]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로 변경하는 법

10dollars Tistory 2020. 11. 22. 23:57
반응형

국세청 홈텍스를 이용하여 인터넷에서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로 변경하는 법을 포스팅해봅니다. 

적은 수익이지만 구글애드센스로 수익이 발생하기에 개인사업자를 신청한 케이스입니다. 처음에는 적은 수익과 일반과세자 선택시 세금을 많이 낼 것 같아 우선 간이과세자로 신청하였습니다. 아직 개인사업자를 신청한지 1년이 채되지 않았지만, 연말이 다가오고 해서 알아본 결과 구글애드센스로 개인사업자를 신청한 경우 굳이 간이과세자로 할 필요가 없더라구요. 구글애드센스로 벌어들이는 수익에서는 영세율이 적용되어 부가가치세를 내지 않아도 되며, 일반과세자의 혜택인 경비 등에 부가세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종합소득세에 대해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구분을 모르겠네요.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간이과세포기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고, 이제 일반과세자로써.. 세금을 내어야 겠습니다. 물론 연 4800만원이라는 큰 산은 언제 넘을지..  

[국세청 홈텍스] 간이과세자에서 일반과세자로 변경하는 법

 

준비물 : 한글파일 필요(간이과세포기신청서 한글파일로 되어있음)

 

1. 홈텍스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회원가입시 공인인증서 필요!!)

국세청 홈텍스 접속

2. 홈텍스 신청/제출 -> 일반신청/제출 -> 일반세무서류 신청 접속

국세청 홈텍스 일반세무서류 접속

3. 민원명 찾기란에서 간이 검색 -> 간이과세포기신고 인터넷신청 접속(신청서식이 다운로드되지 않는다면 웹브라우저를 변경해보세요. 저는 익스플로우에서 다운로드가 안되어 크롬으로 서식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간이과세포기신고

4. 간이과세포기신고 인터넷 신청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및 인적사항을 확인 후 간이과세포기신청서를 작성하여 첨부하여 신청을 하면 끝!!

간이과세포기신고서 작성 요령

 

간이과세포기신청서 작성(꼼꼼히 작성하시면 됩니다. (서명 또는 인) 란에는 준비된 그림파일 첨부해주시면 됩니다. 그림이 없다면 일반 노트에 서명 또는 도장을 찍어 스마트폰으로 캡쳐 후 이미지 파일로 붙여넣을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글 : 한글 문서에 서명 또는 도장 넣는 법(스마트폰 카메라 활용)

간이과세포기신청서 작성 요령

간이과세포기신고서를 첨부하려면 한글파일에서 PDF파일 또는 이미지파일(JPG, PNG 등)으로 변환시켜주어야 합니다.

한글프로그램에서 쉽게 변환가능합니다. 

한글파일 JPG파일로 변경하는 법

한글프로그램 상단 파일 -> 보내기 -> 그림으로 저장하기

 

한글파일 JPG로 변환

 

간이과세포기/적용신고서 작성이 한글파일이 아닌 인터넷상에서 인적사항 작성 후 체크를 통해 바로 신청되면 좋을텐데.. 파일변환과 서식다운로드가 매끄럽지 못해서 시간을 많이 허비하였네요.. 신고절차는 매우 간단했는데 조금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참고블로그 : hell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