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하이패스 단말기 RF방식과 IR방식 선택하는법

10dollars Tistory 2018. 8. 24. 13:03
반응형

하이패스 단말기 RF방식과 IR방식 선택하는 법

무턱되고 하이패스 단말기를 신청하고 사용해본 결과, 하이패스 단말기가 인식이 잘 되지 않는군요. 

하이패스 단말기는 IR방식이였고, 차 앞유리 썬팅은 35%입니다. 

고속도로 하이패스 구간을 지나가니 빨간불이 들어오며 경적소리가 요란하더군요. 

하이패스 단말기와 후불하이패스 카드를 신청하여 정상 장착하였는데 먼가  억울한 느낌이 드네요 ㅎ..

하이패스 무단통과후 미납통행료가 일정 횟수가 넘으면 과태료가 나온다고 하더군요. 

다행히 하이패스 단말기를 한국도로공사에 차량등록해놓았고 후불하이패스도 신청해놓은터라 무단통과된 요금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결제 처리되었습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및 정상결제를 알아보려면 스마트폰 어플 하이패스 통행료 서비스를 구글플레이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전 하이패스 단말기 방식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금액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니, 자신의 차량에 썬팅 종류와 하이패스 부착방식에 따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하이패스 단말기 RF방식과 IR방식

하이패스 RF방식 

RF방식은 주파수를 이용하여 결제인식이 됩니다. RF방식은 주파수방식으로 통신대역이 넓어 자동차 어느 곳에 설치하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전력소모가 있어 무선이 아닌 유선방식을 사용하여 선정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썬팅의 재질이 금속 재질이면 통신에 방해가 되어 인식이 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IR방식

IR방식은 적외선 방식입니다.(TV리모콘 방식) 자동차 앞유리 정중앙에 부착하여야 인식이 잘 되며, 썬팅 농도가 진할시 50%기준 인식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력소모가 적어 무선방식입니다. 다만, 앞유리에 설치해야 인식이 잘 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요약

 RF방식

 IR방식

 유선(에너지소모 있음)

 무선(에너지소모적음)

 주파수방식(통신대역 넓음)

설치가 자유로움

 적외선방식(직선형통신)

설치 앞유리에 부착

 금속재질 썬팅에 방해를 받을 수 있음

 농도가 짙은 썬팅에 방해를 받을 수 있음

  

개인적으로 IR방식에서 태양광모듈로 추가구입은 안해도 된다고 생각이 듭니다.

태양광모듈이 있을시 1년에 한번 완충, 없을시 6개월에 한번 완충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네요. 


관련글 : 인터넷으로 연회비 없는 신한카드 후불 하이패스 발급받기

하이패스 미납금액 알아보는 어플 소개

반응형